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
1. 로라 멀비의 ‘영화관객론’ (Film Spectatorship)
조나단 슈뢰더(Jonathan Schroeder)는 ‘영화는 남성적 응시의 도구로서 여성, 좋은 삶, 성적 환상 등을 남성적 관점에서 표현한다.’고 했다. 이 같은 개념은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가 로라 멀비의 ‘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적 영화’라는 글에서 유래한다. 로라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문화라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학자들은 각각의 다양한 정의, 의견을 제시한다. 어떤 이는 문화라는 것은 지식이나 예술, 신앙과 도덕, 풍속 등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게 되는 모든 습관이나 능력들의 총체라고 표현했다.
Ⅱ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
1. 아베 코보 安部公房 (1924-1993)
본명은 아베 기미후사이다. 도쿄에서 태어난 이듬해부터 중학교를 마칠 때까지 만주에서 살았으며, 의사였던 아버지의 뒤를 잇기 위해 도쿄대학 의학부에 들어갔으나, 의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졸업했다고 한다. 주인공 니키 준페이
1. 소설 사회학의 개념
소설 사회학이란 문학사회학의 한 부분이다. 문학 사회학이란 문학을 사회현실 또는 사회학적 관점을 통해서 다루는 것을 뜻하는데, 그 적용범위와 갈래는 문화권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
옷에서 냄새가 난다. 이불에서도 냄새가 난다. 방에서도 냄새가 난다. 몸에서도 냄새가 난다. 온 집 안에서 냄새가 난다. 온 세상에서 냄새가 난다. 모든 종말에는 냄새가 난다.(278p)
이런 ‘아니게 되는’ 과정은 「저만치 떨어져 피어 있네」에서 ‘*’들의 나열로 나눈 부분들을 보면 선명하게 드
소설가는 처음에 지닌 낭만적 성격을 거부하는 현실 속에서 소설 작품 안에서 지속적이고 천천히 나타내고 극복하기를 한다.
예를 들면 ‘스탕달’의 작품에서 허영심, 복사, 모양 등을 드러내는 열쇠가 되는 말들은 많으나 꼭 거기에 들어맞는 말은 없다. 또한 ‘프루스트’의 경우도 차이는 있지만
티보르는 런던 왕립 음악원에서 공부한 후 빈에서 2년 동안 올레그 페트로비크를 사사했다. 그는 빈을 떠나오면서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지만, 생계를 위해서는 원하지 않는 연주를 해야만 했다. 그러던 어느날 광장의 한 까페에서 티보르는 스스로 첼로의 대가라고 말하는 중년의 미국 여인
마치 미국 시트콤인 프렌즈(Friends)의 에피소드 하나를 감상한 느낌이다. 특별히 문제를 지니고 있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인데, 그 속에는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가득하다. 한 사람, 한 사람을 보면 정상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 평범한 인물들이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을 한 화면에 담아내자 무엇인
르네지라르의 『폭력과 성스러움』요약
제 1 장 희생
수많은 제의 속에서 희생은, <아주 성스러운 것> 혹은 <죄악>으로 상반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중성은 희생물은 성스럽고, 그것은 죽임을 당하지 않으면 성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양가성>이라는 순환논리로 이야기되어질 수 있다